활기를 되찾은 교사노조운동(번역글)

By Bob Peterson
번역참여자 : 김종보, 윤정, 윤태연

원문출처 : https://www.rethinkingschools.org/articles/a-revitalized-teacher-union-movement-reflections-from-the-field

번역물 소개

원문은 ‘rethinking schools’의 2014-2015년 겨울 2호 매거진에 실린 글입니다. ‘rethinking schools’은 1986년 밀워키 지역 교사들이 기초 독해 문제, 표준화된 시험, 교과서가 독재하고 있는 교육과정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시작된 교육관련 출판사 입니다. 공교육이 인도주의적이고 사려깊은 다인종 민주주의를 창출하는 데 중심이된다는 비전아래 이론과 실천의 균형을 갖추고 활동하는 학생, 교사, 학부모 활동가의 글을 싣고 있습니다. 이러한 글을 통해서 우리 모임의 방향성을 생각해보는 기회가 될거라 생각합니다. 이 번역물은 실천교육교사모임(http://koreateachers.org/)내 학술팀 번역분과에서 회원의 번역제안을 수용하여 번역을 하였습니다. 영리적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한 자유롭게 공유하셔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가 당장 교사 노조를 변혁하지 않는다면, 우리의 학교, 전문성, 그리고 (우리에게 남아있는) 민주주의는 사라질 것입니다. 압니다. 저는 위스콘신 출신이고, 위스콘신은 스콧 워커Scott Walker와 폴 라이언Paul Ryan의 고향이지요.

2011년, 미국 근대사상 최대 규모의 노동자 봉기가 일어났고, 저는 밀워키 교사교육협회(Milwaukee Teachers’ Education Association, MTEA)의 회장으로 선출되었습니다. 불행히도, 그 봄날의 봉기는, 대규모이며 고무적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워커 주지사가 전국에서 가장 가혹한 반-공공 부문 노동법을 제정하는 것을 막을 정도로 강력하지는 못했습니다.

Act 10으로 알려진 그 법은 코크 형제Koch brothers를 비롯한 전국적 우익 기금과 단체 파벌의 지지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워커 주지사를 지지하며 주로 백인 남성들로 구성되어 있는 경찰과 소방관 노조를 제외하고 모든 공공 부문 노동자들에게 부과되었습니다.

Act 10은 중재권을 포함하여 거의 모든 단체 협약권을 철회했습니다. 그것은 생계비까지만 기본 임금 인상을 교섭 할 수있는 권리만 남겨두었습니다. 새로운 법률은 모든 직원들이 교섭 기구에 노조 회비를 지불하는 “대리점agency shops”을 금지했습니다. 또한 회비의 급여 공제를 금지했습니다. 이 법안은 공공 부문 노조에 대해 전례 없는 매년 자격증 갱신 요건을 시행하였습니다. 투표하지 않은 사람은 ‘반대’로 간주하였기 때문에 투표권이 있는 모든 직원들의 51%가(과반수 이상이 아니라) 투표해야만 하였습니다. 그러한 기준에 의해서라면 워커 자신은 결코 주지사로 당선될 수도 없었을 것입니다.

Act 10에 따라 즉시 워커 주지사와 공화당이 다수를 차지하는 주 의회는 전국 어느 주보다도 공교육 예산을 가장 많이 삭감하였으며, 보수적이고 백인이 많은 지역에 특혜를 제공하기 위해 주 의회 선거구를 제멋대로 고쳤습니다(gerrymandered).

노동법을 훼손하고 공교육을 예산을 삭감한 후, 워커 주지사는 밀워키에 대혼란을 일으킨 사립학교 바우처 프로그램을 주 전체로 확대하였습니다. 그리고 사립학교 등록금에 대해서 전국에서 가장 관대한 소득세 공제 정책을 수립하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공공 부문 조합원이 급감하였으며 직원이 줄고, 로비와 조직을 위한 자금과 선거에 대한 영향력도 감소하였습니다.

위스콘신의 진보적인 역사, 예를 들어 1959년에 우리가 공공 부문 노동자들을 위한 단체 교섭을 합법화 한 첫 번째 주였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이러한 사건들이 매우 놀라운 일이며 놀라운 일이어야만 합니다. 위스콘신에서 일어난다면 어느 곳에서도 일어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런 일이 일어났습니다. 카트리나에 이어, 뉴올리언즈에서도 노조를 결성한 교사들이 해고되었으며 모든 시스템이 차터화charterized 되었습니다. 위스콘신의 전례에 따라, 테네시에서도 교사들의 단체 교섭권을 박탈하였습니다. 필라델피아에서는 학교 개혁 위원회School Reform Commission가 교사 노조와의 계약을 일방적으로 취소하였습니다. 이 도시에서 저 도시에서 민간주도로 운영되는 차터스쿨이 교육현장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전국의 교사 노조 활동가들은 조직을 되살리고 이러한 끈질긴 공격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교사 노조 운동의 커지고 있는 변혁은 우리 나라에서 공교육을 지키고 개선하고, 그럼으로써 우리의 공동체와 남아있는 민주주의 제도를 지키고 발전시킬 가장 중요한 힘이 될 것입니다.

재활성화는 전통적인 “생계bread and butter”노조주의의 강점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미래는 거의 독점적으로 노동 조합원을 보호하는 데 초점을 맞춘 협소한 노동 조합 모델에서 전체 노동자 계급과 공동체, 특히 우리가 살고 일하는 다양한 색깔의 공동체 이익에 직접적으로 결부된 노조에 가입한 근로자의 미래를 보는 더 넓은 비전에 이르기까지 노동 조합주의를 재정립하는 것에 달려 있음을 인정합니다.

이는 교사 노조(다른 노조도 마찬가지로)에게는 상전벽해와 같은 변화입니다. 그런 변화를 만들어 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인종차별적 태도와 노조의 안밖에서 유색인종을 소외하는 과거의 관습에 맞서 싸워야만 합니다. 이는 또한 내부의 민주주의와 회원 참여를 확대하려는 노력을 저해하는 오래된 습관과 정체된 조직 구조를 극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빵과 버터(먹고 사는 문제)에서 사회 정의에 이르기까지

MTEA는 NEA(National Education Association)에 소속되어 있으며, 직원(staff) 중심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부 지역에서, 선출된 회장은 명목상의 대표일 뿐이었습니다. 지금까지도 그렇습니다. 1965년, 널리 알려진 강연에서 전국 NEA 직원(staff)인 앨런 웨스트Allan West는 직원(staff)이 운영하는 이러한 조합의 접근방식을 기념하였습니다. 그의 이야기에 따르면, 집행부(the executive director)야말로 공적 대변인이 되어야하고, 선출된 집행위원회의 의제를 개발하며, 대부분의 노조 업무를 지휘해야하는 사람이었습니다. 이러한 권력 구조는 우리지부의 설립규정에 기록되어 있었고 심각한 결과를 낳았습니다. 1991년에 밀워키에서 한 혁신적인 일반 조합원이 회장으로 선출되었을 때 예를 들어, 사무실의 열쇠를 얻는 데만 6개월이나 걸렸습니다. 거의 10년 동안, 우리는 전임 회장직full-time release president을 지속적으로 요구하였습니다. 이는 대부분의 전문적인 직원들이 반대하는 제안이었습니다.

한편, 1980년대 후반과 90년대 초반에, 밀워키의 교사 활동가들은 Rethinking Schools 과 새로 결성된 전국 교육 활동가 연합(National Coalition of Education Activists, NCEA)을 통해 다른 평범한 교사 조합 활동가들과 함께 일했습니다. 1994년에 NEA와 미국 교사 연맹(American Federation of Teachers, AFT)의 29명의 교사 조합 활동가들이 오레곤주 포틀랜드의 NCEA 총회에서 만났습니다. 그리고 다음의 성명을 발표하였습니다.: “사회정의 노조주의: 초안Social Justice Unionism : Working Draft”

사회 정의 노조주의는 내부의 노조 민주주의와 회원 참여의 급진적인 증가를 요구하는 조직적 모델입니다. 이것은 직원이 회원의 영향력을 빼앗고 소수의 선출직 지도자 그리고/또는 직원의 손에 권력을 집중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원에게 너무 의존적인 사업 모델과 대조됩니다. 조직 모델은 여전히 회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학부모, 지역 사회 단체 및 기타 사회 운동과 동맹을 맺고 학교 차원에서 조합 권력을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사회 정의 노조주의의 구성요소는 스툴의 다리와 같습니다. 조합은 튼튼한 세 개의 다리가 모두 균형을 이루고 단단히 있어야 합니다.

  1. 우리는 빵과 버터 문제(가계의 기본 소득 문제)를 조직화합니다.
  2. 우리는 우리의 전문성과 우리의 학급을 되살리기 위해서 교수와 학습의 문제들을 조직화합니다.
  3. 우리는 우리의 공동체와 우리의 교육과정에 사회적 정의를 세웁니다.

불행히도, 위스콘신에서 이 노조주의 모델을 받아들인 공공 부문 노조는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대리점을 운영하고 회원들의 보상과 혜택을 보호 할 수있는 한 대부분의 회원들은 행복했습니다.

우리는 지금 우리 노동조합을 계약 교섭자, 집행자(enforcers)로 규정한 대가를 치르고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회원가입을 하려고 할 때, 단체 교섭권이 심각하게 제한됨을 알 수 있습니다. 종종 사람들은 “왜 내가 가입해야하나요?”라고 반응합니다. 또 다른 사람들은 심지어 우리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정체성이 너무나 계약에 얽매여 있기 때문입니다.

지역 노조지부의 변화

밀워키에서 우리의 도전은 직원중심적인 사업/서비스 스타일의 교사 노동 조합을 완전히 다른 것으로 바꾸는 것이었습니다. 밀워키의 노조지부는 교사들의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있어 회원들을 조직해서 도움을 주기보다는  마치 보험중개인처럼 교원노조의 이해문제에 개입하는 직원을 고용하여 관련된 계약 협상과 법률의 집행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데 초점을 맞추는 협소한 역할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것은 종속적 관계였습니다. 노조원들은 그들의 문제에 대하여 관련 직원에게 전화를 하는 것 이상의 일을 할 필요가 없어졌고 직원들 역시 계약 기간에 가끔 동원되는 일을 제외하고는 회원들을 조직하는 힘든 일을 하기 위해 밖으로 나갈 필요가 없었습니다. 학부모/지역사회의 동맹의 중요성은 과소평가되었습니다. 또한 밀워키의 노조지부는 양질의 교육 보장은 집행부(administration)의 책임이지 자신의 책임이 아니라는 입장을 취하였습니다.

제가 MTEA 회장으로 선출되기 몇 년 전에 우리 노조지부의 지도자들은 사회정의 노조주의의 세가지 토대가 우리의 일을 이끌어야 한다고 공감을 했었습니다. 원칙에 동의하는 것은 쉬웠습니다만 오래된 관습을 바꾸고 새로운 생각을 실천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밀워키 노조지부장으로서의 행보를 보이자, 전문직 직원들은 제가 선출된 조직적이고 회원 주도적 접근방식에 적대적이었습니다. 저는 대부분의 직원 회의에서 배제되었고 오직 직원들이 프린터로 보내준 노조 소식지만을 보았습니다. 선출된 22명의 집행 위원회는 분열되었습니다. 저와 같은 시기에 함께 선출된 몇몇 사람들을 포함하여 빈약하지만 진보적인 다수가 존재했었습니다. 어떤 이들은 친분을 통해 기득권의 직원들과 관계를 맺었고 다른 이들은 Act 10으로 인해 악화된 불확실성 때문에 어떤 변화도 두려워했습니다.

4개월이 될 때 즈음에, 다른 지도자들과 저는 사회 정의 노조주의의 기치에 근거하여 우리 노조를 더욱 더 민주적이고 참여적인 공동체로 만들기 위해 “다시 상상하기reimagine”란 캠페인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우리 노조지부의 “다시 상상하기” 캠페인 활동과 이에 따른 후속 운동은 아래와 같은 강령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 학부모, 지역사회, 그리고 시민단체가 강력한 유대관계와 연합체를 구축하여 교육적인 이슈들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보다 넓은 이슈들에 대하여 관심을 갖는다.
  2. 단체교섭을 단체행위로 대체한다. 단체교섭은 오직 임금에 관한 사항에만 국한되기 때문에, 단체행위를 통해 학교이사회에 집단적으로 참여하고, 이사회 구성원들에게 개별적으로 로비 활동을 하며, 학부모와 지역사회 시민들에게 함께 행동할 것을 요청하는 것에 강조점을 둔다. 가장 빠른 성과중 하나로서 교육 보조원들이 교사를 대신하고 있을 때 최초 1시간이 지난 후에 시간당 5달러를 지급하도록 하게 한 것이다.
  3. 지역사회에서 가장 중요하고 선도적인 교육 단체가 되고 지속적으로 문화적 관심과 사회정의교육에 힘을 쏟음으로써 전문직으로서의 지위를 되찾을 수 있도록 노조의 역량을 구축한다.
  4. 조직의 내적 원동력을 변화시켜 노조원들과 지도자들의 참여를 증가시키고, 전문직 직원의 역할을 변화시키고, 노조원들 사이의 의사소통 체계를 점검하며, 노조원들이 운동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고양한다.

이 운동을 현실화하기 위해서, 6개월 내에 선출된 지도자들은 두 명의 교사를 조직자organizer로 임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3개월 후에 우리는 추가적으로 두 명의 교사를 새로운 교수학습 분과의 리더로 임명했습니다. 더 나아가 우리는 또한 한명의 교육 보조 조직자를 임명했습니다. 선거 1년 후에, 우리는 정관 개정을 통하여 어느 정도의 권력을 직원들로부터 선출된 대표들에게로 이양하였습니다. 몇 개월 후에 새로운 조직의 비전에 적응을 원치 않고 떠나려는 전문직 직원들의 사기를 북돋기 위한 직원 계약 협상을 하였습니다. 한 명만이 떠나고 모두 남았습니다. 우리의 새로운 전문직 직원들은 조직화에 중점을 둔 보다 광범위한 조합주의 비전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모든 것을 점점 더 늘어나는 저항, 반 노동(anti-labor)과 반 공립(anti-public) 학교 환경에서 해냈습니다. 주 예산 삭감으로 엄청난 일시 해고를 초래했습니다. 워커를 소환하기 위한 우리의 회원들과 동맹단체들의 대규모 동원은 실패하였습니다. 워커가 민주당 상대보다 7대 1로 앞섰고, 광대한 지역의 백인 노동 계급이 그들의 계급 이익이 아니라 그들의 편견에 투표하도록 설득하였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위스콘신이 또 하나의 밀워키가 되길 원하지 않습니다.”라고 워커가 말했습니다.

사회 정의 – 동맹에 뿌리 내림

카렌 루이스Karen Lewis의 리더십 아래에서 일어난 2012년 시카고 교사노조(Chicago Teachers Union, CTU) 파업의 강점은 파업의 상당 부분이 학부모와 지역사회 단체들과 노조원들과의 연합에 기초하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CTU의 획기적 문서를 따라 오리건 주의 포틀랜드와 미네소타 주의 세인트 폴의 두 도시의 노조들은 “우리 아이들이 마땅히 누릴 수 있는 학교the schools our children deserve”라는 비전을 전면에 내세웠습니다. 교육자와 지역사회 간의 연합은 파업에 앞서 지역 학구의 계약을 촉진하는데 핵심 요소가 되었습니다.

밀워키에서, 우리의 주요 연합 운동은 학교의 민영화에 맞서고 공립 학교의 구체적 교육 향상을 추구하는 20여개의 교육과 비교육 집단으로 구성된 광범위한 학교와 지역사회 연합을 구축하였습니다.

연합은 이전에 교육위원회와 주의회와 동맹을 맺은 MPS(Milwaukee Public Schools, MPS)에서 성장하여 민주적으로 선출된 밀워키 교육위원회를 없애려는 교육개혁을 위한 민주공화당원Democrats for Education Reform들과 성공적으로 맞섰습니다. 그 후 3년이 흐른 뒤, MTEA는 밀워키 상인 협회the Metropolitan Milwaukee Association of Commerce’s legislative가 밀워키를 뉴올리언즈 스타일의 복원구역으로 전환하려는 계획에 대응하기 위해 연합을 부활시키는 것을 도왔습니다.

기자 회견, 피켓 라인과 로비의 날을 운영하면서 우리는 보다 더 공식적이고 조직화된 체계와 보다 넓은 목표의 필요성을 깨달았습니다. 우리는 방어적이고, 오직 반대를 위한 반대를 했었던 과거의 대응 들을 바꾸고 싶었습니다. 몇 차례의 치열한 실무회의 끝에, 우리의 이름을 다시 짓고, 장단기 계획을 수립하며, 회원 체계를 공식화하였습니다.

연합 개선의 핵심은 32쪽 분량의 소책자의 개발과 약속했던 우리 아이들이 마땅히 누릴 수 있는 학교와 공동체The Schools and Communities Our Children Deserve를 이행하는 것이었습니다. CTU 운동을 기반으로, 우리는 학교 문제뿐만 아니라 학교를 넘어 광범위한 공동체와 관련된 문제까지 다룹니다. 특히 우리는 밀워키가 “새로운 흑인차별정책New Jim Crow”으로 돌아가는 것에 비판을 합니다. NAACP, Vodes de la Frontera, Centro Hispano, ACLU, 희망을 위한 밀워키 신도연합, 공립학교 학부모회, 위스콘신 미래 연구소, 위스콘신 취업지원센터, 9to5, Youth Empowered in the Struggle, 그리고 AFT와 NEA지부를 포함한 19개의 그룹은 약속 이행을  위한 다양한 발간을 합니다.

우리는 브라운 대 교육위원회 판결 60주년인 2014년 5월 17일에 문서와 8쪽 분량의 요약본을 영어와 스페인어로 공개하였습니다. 가두 행진, 프로그램과 네트워킹 세션에서 500명 이상의 사람들이 모여들었고 우리의  연합은 이름을  알리게 되었습니다.

현재 연합의 세 위원회는 학교 민영화에 투쟁하고, 공동체 학교를 활성화하며 진보적 법률을 지지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우리는 학교가 단지 학생들만을 위해서가 아닌 그들의 가족과 그들이 소속된 지역사회의 사회 및 보건 지원의 연결 고리의 역할을 맡아야 한다는 전국적인 공동체 학교 운동의 한 축입니다. 우리는 지역사회와 단위 학교 간의 강력한 연계를 추구하고 학부모와 지역 사회 활동가들의 능력 향상을 돕는 모델입니다.

연합운동은 어렵습니다. 모든 참가자들이 다른 조직적 우선순위를 가지고 있어 회의와 의사소통을 어렵게 만듭니다. 우리가 연합을 확대함에따라 전략들과 우선 순위의 차이가 드러났습니다. 이 운동은 저에게 Sweet in the rock의 활동가이자 음악가인 Bernice Johnson Reagon의 말을 떠올리게 하였습니다. “당신이 연합내에서 안락함을 느낀다면, 그 연합은 충분히 확장된 것이 아니다.”

난관은 다양한 방향에서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학교가 어떻게 개선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논의하면, 일부 단체 회원은 강한 발음중심의 어학교수법phonics을 중요시하면 읽기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문학 경시를 주범으로 보고 엄격한 기본 읽기 프로그램의 강제 이수를 해결법이라 봅니다. 우리가 그러한 다양한 관점을 모으기 위해 노력한 한 가지 방법은 우리가 모두 동의 할 수있는 입증된 실천, 유년기 수준에서 발달적으로 적절한 공부와 같은 실천에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우리의 다시 상상하기 캠페인에 맞춰, 우리는 교육에 중점을 둔 사람들을 넘어서는 연합을 구축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불행히도 수년 동안 MTEA의 주요 연합 활동은 경찰과 소방관 노조와 함께 도시 거주 요건을 없애는 것이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속해있는 다양한 색깔의 단체와 잘 어울리지 않았습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지난 3년 동안 MTEA는 Voces de la Frontera와 청소년 단체인 Youth Empowered in the Struggle의 강력한 후원자였으며, 이민자 권리를 옹호하고 서류 미비 고등학교 졸업자를 위해 주 정부 학비를 내며 팔레르모 피자(Palermo ‘s Pizza)의 이민 노동자들의 긴 파업에 연대하였습니다. 우리는 주요 연방 주택 프로젝트에서 최저 임금 인상, 병가, 의료 보험 확대, 투표자 권리, 투옥 개선, 불공정 고용 관행 중단 등 다양한 공동체 문제를 지원했습니다. 우리의 지원은 재정적 지원에서 거리 시위, 기자 회견, 로비, 피켓 라인 및 선거 운동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연합 운동은 상호 신뢰를 구축하고 지속 가능한 사회 운동을 창출하는 데 필수적이지만, 성공하려면 그들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연합 활동에 상당한 수의 평범한 사람과 단체 회원을 끌어들이는 우리의 능력에 전적으로 달려 있습니다.

우리의 전문성을 되찾기

활력을 되찾는 교사 노조 운동을 향한 또 다른 필수 경로는 우리 회원들을 유치원에서 고등학교에 이르는(K-12) 모든 교육 문제에서 지도자가 되도록 조직하는 것입니다. 일부 지부는 상호 지원 및 검토 프로그램으로 교사 평가의 어려운 문제를 다루었지만, 이는 그 시작에 불과합니다.

우리에게 이것은 새로운 교사 오리엔테이션과 멘토링이 가능하고 높은 질을 보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Act 10 아래에서 이것이 끝나기 전에 계약서에 있던 교원 평가 및 멘토링 프로그램의 질을 유지하기위한 노력을 의미합니다. 저는 당신의 자녀를 보내지 않을 거리 아래 학교나 홀 아래 교실이 있다면, 우리는 할 일이 있다는 것을 회원들에게 알려줍니다.

과거에 너무 자주 노조 운동가들은 교육 문제를 무시하고 행정부의 책임으로 치부했습니다. 우리는 교실 교사들이 교육 혁신과 주도권에 깊이 관여하고 있는지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우리는 교사 연수에서 반 인종 차별 교육, 교육의 질적 평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슈에 관해 우리 지역 사회로 “다가가는go-to” 조직이 되어야합니다.

MTEA에서 이것은 우리의 우선 순위를 일부 바꾸고 자원의 재배치를 해야했습니다. 우리는 여기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교육과 학습에 관한 두 명의 전임 부서장을 두었습니다. 회장이 된 후에 저는 비영리 단체인 밀워키의 교수, 학습 및 공공 교육 센터Milwaukee Center for Teaching, Learning, and Public Education를 설립 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이 센터는 교수 학습 문제에 대한 관심을 집중시키는 동시에 부모와 공동체 간의 공교육을 촉진합니다. 학군이 자금을 지원하는 독창적인 학교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집집마다 부모님들에게 자녀들을 밀워키 공립학교 (Milwaukee Public Schools, MPS)에 보낼 것을 권장합니다.

우리의 교수 학습 운동은 다음 세 가지 주요 방법으로 우리의 전문성을 되찾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

  1. 우리는 회원들에게 전문적 연수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 우리는 우리의 교실과 전문성을 되살리기위한 구체적인 요구를 주창하고 조직합니다.
  3. 우리는 노사 협의회를 통해 MPS 행정부와 파트너십을 맺어 학구의 주도권과 실천의 성공을 극대화합니다.

수년 동안 많은 회원들은 우리의 노조 사무소(그들이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다면)를 자신이 “곤경에 처한” 경우나 보험이나 은퇴에 관한 질문이 있는 경우에 가는 곳으로 보았습니다. 소수의 회원들이 회의에 참석했습니다. 이제 우리의 사무소는 여러 위원회 회의, 재직자 연수, 도서 서클(대학 학점 인정), 전문 개발 계획이나 면허 문제에 대한 개별적인 도움 세션으로 떠들썩합니다. 최근 지구가 새로운 주 교사 평가 시스템의 의무적인 부분인 학생 학습 목표에 대한 고품질의 현직자 연수를 제공하지 못했을 때, 우리는 한 번에 150명의 교사를 초청한 워크샵을 제공했습니다. 입소문이 나면서 추가로 워크샵을 계획해야했습니다. 더 많은 선생님들이 우리 조합에 가입할 것이라고도 확신했습니다. 우리의 교수 학습 서비스가 회원들에게만 열려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우리의 전문성을 되찾는 데 성공한 또 다른 예는 선생님들의 활동이 활발했던 유아 교육 분야입니다. 지역 사회의 학교위원회와 동맹을 맺어 위원회 회의 및 청문회에서의 집단 행동을 취했습니다. 그리고 학부모 및 대학교 파트너와의 연계를 통해 MPS 행정부와 교육위원회 전체를 설득해 4-5세 유치원 수업에 45분간의 방해받지 않는 놀이시간을 의무화했습니다. 우리는 또한 모든 유치원에서 깜짝 놀랄만한 시작을 했습니다. 각 반의 3분의 1이 학년초에 3일 동안 다른 날에 학기를 시작했습니다. 그럼으로써 교사, 학생과 학부모가 첫날부터 더 나은 관계를 구축 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의 이중 언어/영어 학습자 위원회는 교사, 지역 사회 활동가와 학부모를 포함한 라티나/라티노Latina/o 공동체를 중심에 두고 회의를 개최하였습니다. 우리는 학교위원회가 지역구 전체에 이중 언어 교육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확장하도록 설득하는 것을 포함한 광범위한 문제들에 집결하였습니다.

학교 차원에서 노조 활동가들은 두 가지 주요 분야에서 학부모들과 긴밀히 협력해 왔습니다 : 학교 중심의 쟁점들을 으로 교육 친화적인 후보자에게 호소하고 무능한 교장을 제거하도록 조직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갈 길이 멉니다. 때로는 지고 있는 싸움처럼 느끼기도 합니다. 매년 새로운 계획과 의무들이 교사로부터 가르치고 수업준비하는 시간을 뺏아갑니다. 대부분은 기술, 시험과 표준standards과 관련이 있습니다. 신규 교사는 가르치는 것을 자료 수집과 더 많은 자료 수집으로 정의내리도록 배우고 있습니다. 모든 교사들에게 과중한 업무가 부과되어 노조 활동가로 바칠 수있는 시간과 에너지를 줄입니다.

연방 및 주 정부의 과다한 명령과 우리 문화의 데이터화로 인해 선의의 학교위원회와 교장조차도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을 지원하는 정책을 하는 것을 주저합니다.

우리의 교실과 우리의 전문성을 되찾아오려면 학부모, 학생 및 지역 사회 단체와 동맹을 맺은 AFT와 NEA 내의 지역, 주 및 전국 차원의 활동가들이 주도하는 전국 운동이 필요하다는 것이 제게는 분명합니다.

사회 정의 교육 증진

사회 정의 노조주의의 핵심은 우리 교과 과정의 사회 정의 콘텐츠를 촉진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반 인종 차별 주의자, 정의를 지지하는(pro-justice) 커리큘럼을 위해 싸울 필요가 있으며, 이는 학생들에게 앞으로의 시민과 생태계의 과제를 준비시키는 것입니다.

교사 노조가 교실에서 사회 정의를 추진하는 데는 두 가지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사회의 미래 구성원인 학생을 교육하여 사회에서 적극적이고 비판적인 참여자가 되게하는 겁니다. 둘째, 교사를 교육하는 겁니다. 너무 많은 선생님들이 우리 진정한 국민의 역사를 알지 못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노동의 역사를 포함합니다. 수년 전에 저는 역사 학자 하워드 진(Howard Zinn)과 인터뷰를 했습니다. 그는 “교사들은 강력한 조합원이 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노조운동가가 되어야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가 회원들 간의 사회 정의 교육을 성공적으로 추진함에 따라, 우리의 광범위한 정치 캠페인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할 의지와 능력이 더 커질 것입니다.

이를 위해 워크샵 및 기타 활동을 개최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 서적에는 Lisa Delpit의 ‘백인을 위한 증식Multiplication Is for White People’이 있습니다. 투쟁에서 힘을 얻은 청소년을 위한 교사의 조언은 미국 – 멕시코 국경에 대한 역할극 워크샵에 참가했습니다.

사회 정의 교육을 촉진하는 것은 또한 학교위원회, 주 교과서 입양위원회 또는 공공 기금으로 운영되는 바우처 (bourcher) 또는 사립 학교(charter school)에 의해 추진되는 반동적 교육과정 정책 및 표준에 대비하여 조직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마지막 도전

학교의 사유화를 가속하기 위한 핑계로, 인식되거나 현실적인 약점을 사용하길 기다리는 위스콘신 주 의회를 지배하고 있는 우익공화당원들을 상대로, 우리는 학교를 둘러싼 정책을 조직하고 공적인 비판을 가하는 데 신중을 기해야합니다.

한편으로는 제대로 펼치지 못한 정책들; 과밀학급, 음악, 예술, 체육 교육의 부족, 상담사, 사서의 부족; 경직된 교육과정 권한; 불량(rogue) 교장을 포함한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우리의 회원들과 동맹이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조직화함으로써 공립 학교를 개선하기 위해 싸울 필요가 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목소리를 내는 것이 국내 최대의 공적자금을 지원받는 사립학교 바우처 프로그램인 차터학교를 사적으로 확대 운영하려는 사교육업자들의 계략에 빠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딜레마로 인해 우리는 지역 차원에서 우리의 접근 방식을 신중하게 고려해야합니다. 우리는 노사위원회 참여, 교육위원회 위원 로비, 대량 동원과 대량 동원 위협의 균형을 포함한 다양한 전술을 사용합니다. 결국 우리는 사유화와 싸우는 데 있어 핵심 요소가 공립학교를 향상시키는 것임을 인식합니다.

교육 정의를 위한 사회 운동

그리고 지난 수십 년 동안 많은 공교육을 휩쓸고있는 기업의 저주의 폭풍shit storm에 직면하여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나 제가 가장 괴로운(beleaguered) 몇몇 학생들의 회복탄력성에 놀랐듯이, 교육 정의를 위해 교사, 학생 및 사회 활동가들의 조직 수가 증가함에 따라 저는 고무되어 있습니다. 평조합원과 증가하는 노조 지도자는 공립학교와 우리의 전문성에 대한 공격에 맞서기 위해 새로운 접근법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밀워키, 시카고, 포틀랜드, 세인트 폴의 일터 외에도 전국 각지의 평범한 간부들과 지역 지도자들은 그들의 조합을 사회 정의, 회원에 바탕을 둔 입장으로 이동 시키는데 성공하고 있습니다.

로스 앤젤레스에서는 유니언 파워Union Power라는 운동가 간부가 지역에서 두 번째로 큰 교사 연합인 로스 엔젤레스 교사 연합United Teachers Los Angeles에서 지도력을 인정받았습니다. Alex Caputo-Pearl이라는 제목의 Union Power 예정표는 조합에 대한 체계적인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부모와 협력해 학교예산 삭감에 대해 싸우고 교사 공동체 동맹의 중요성을 인식했습니다.

매사추세츠에서는 매사추세츠 교사양성 프로그램 반대 지도자(“신규 교사들의 비난을 사는 Stanford/Pearson 시험Test for New Teachers Tests Fire,” 2012-13년 겨울판 참고)인 Barbara Madeloni가 지난 5월 매사추세츠 교사 협회 회장으로 선출되었습니다. 그녀는 위험성이 높은(high-stakes) 표준화된 시험에 반대하는 투쟁에 교사들을 동원 할 것을 약속하며 민주적 조합을 위한 교육자들 간부Educocators for Democratic Union caucus들과 함께했습니다.

국가 수준에서는 최근 AFT와 NEA 협약에 참석한 회원들의 정서와 행동은 보다 호전적이며 기업적 개량주의자(the corporate reformers), 과도한 시험과 사유화에 맞서 싸우기 위해 내부적으로 조직 능력을 구축하고 다른 그룹과 동맹을 맺는 데 중점을 둡니다. 최근에 결성 된 우리 학교 재생 동맹Alliance to Reclaim Our Schools의 “행동의 날들”은 지역 주민들이 공동체 연합을 형성하고 민영화에 맞서서 공립학교에 기반한 개선을 추진하는 행동적 접근 방식을 취하도록 권장했습니다.

충분할 것이라고해서 금방 충분해질까요? 노동 조합은 과거의 한계를 뛰어 넘어 우리의 전문성을 되찾고 더 넓은 사회 정의 운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바뀔 수 있을까요? 진보적인 노조 지도력과 간부들이 다루기 어려운(recalcitrant) 회원들과 과거에 갇혀있는 직원들을 설득할 수 있을까요?

그것들은 우리가 우리의 교실, 우리의 학교, 우리의 조합과 우리의 공동체에서 사회 정의를 위해 조직 할 때 활동가들이 앞으로 몇 년 내에 대답 할 질문입니다.

교육 운동가들에게 고함

1994년 8월, 교육 운동가 국제 연합(National Coalition of Education Activists)이 후원한 연구소에서 NEA와 AFT와 함께 활동하고있는 풀뿌리 교사들의 노조 활동가들은 “사회 정의 노조주의 : 교육 운동가에게 고함(Social Justice Unionism: A Call to Education Activists.)”이라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전문은 http://rethinkingschools.aidcvt.com/special_reports/union/sjun.shtml 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사회 정의 노조주의는 “전문가적 노조주의professional unionism”라고 불리는 것으로부터 빌려온 전통적 조합주의를 가장 잘 간직하고 있고, 회원들의 자기 흥미 개념의 확장과 보다 깊은 사회적 전망으로 알려졌습니다. 사회 정의 노조주의는 다음을 하여야 합니다.

  1. 더 넓은 공동체와 학생들의 권리와 요구를 위해 싸우면서 회원들의 권리를 보호하여야 합니다.
  2. 학생들의 부모와 이웃이 중요한 동맹임을 인식하고 부모, 노동 조합 및 지역 사회 단체와의 전략적 동맹관계를 구축하여야 합니다.
  3. 노조를 운영하는 데있어 평회원들을 충분히 참여시키고 교육 노조가 교육과 사회의 위기에 어떻게 대응해야하는지에 대한 광범위한 논의를 해야합니다.
  4. 교실에서 일하는 교사를 비롯한 사람들을 학교 개혁 의제의 중심에 두고, 그들이 개혁의 주도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실히 하여야 합니다.
  5. 어린이들과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 인종 및 성 평등을 촉진하고 인종 차별과 편견을 퇴치하며 우리 사회의 문제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장려하고 진정한 민주주의와 사회 경제 정의에 헌신하는 적극적이고 사려 깊은 시민을 양성하는 교육 및 커리큘럼 방법을 사용하도록 권장하여야 합니다.
  6. 미국 교육의 근본적인 재구조화를 강력히 주장하여야 합니다.
  7.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사회 정의를 위해 투쟁하기 위해 회원들을 적극적으로 모으고 교육하여야 합니다.

밀워키 공립학교의 5학년 교사인 Bob Peterson (bob.e.peterson@gmail.com)은 현재 밀워키 교사 교육 연합Milwaukee Teachers ‘Education Association의 회장입니다. 그는 변혁하는 교사 조합: 더 나은 학교와 사회정의를 위한 투쟁Transforming Teacher Unions: Fighting for Better Schools and Social Justice (Rethinking Schools, 1999)을 마이클 차니(Michael Charney)와 공동 편집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