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활동보호팀을 소개합니다.

이상우(남수원초등학교 교사)

우리 모임의 교육활동보호팀은 작년 11월에 출범하였습니다. 현재 여덟 분의 회원님들이 함께 하고 있습니다. 주로 교육활동과 관련하여 학교폭력과 교권침해 문제에 대한 상담을 합니다. 상담은 주로 페이스북 메신저나 전화상담으로 진행합니다. 그리고 사회적으로 교육관련 이슈중에서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교사의 교육활동을 보호하기 위한 성명서 발표를 발표하여 방송에 출연하여 현장의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명서는 저희 모임에서 초안을 짜고 팀 내부에서 논의와 수정을 거쳐, 이사회의 최종결정으로 발표됩니다. 때로는 성명서 대한 경험이 풍부한 정책팀의 신동하 선생님의 도움을 받기도 합니다.  성명서를 작성할 때 충분한 논의를 거쳐 완성되기 때문에 선생님들의 호응이 높았고 언론사에서 여러 자체 직접 인용되었습니다. 그리고 인천 화살교감사건의 경우, 비록 우리 모임 선생님들의 일은 아니었지만 문제의 심각성을 감안하여 담당 장학사와 이 문제에 대해서 여러 차례 통화해서 관련된 선생님들의 피해가 없도록 실효성있는 조치를 마련할 것을 촉구하였습니다.

<교육활동보호팀에서 진행한 성명서와 방송>

[성명] 대구사건 교사 해임 판결로 인한 현장체험학습 위축을 우려하며 드리는 제안
[성명] ‘화살 교감’의 징계 감경과 원적교 복귀를 규탄한다! -이 문제의 처리는 신임 교육감의 역량을 보여주는 시금석이 될 것
[성명] 초등생에게도 부끄러울 대법의 ‘사법농단사건’을 강력히 규탄하며 – 삼권분립과 사법정의 실현을 위한 적극적 대책을 촉구한다!

교육활동보호팀 EBS 공감시대 – 교육 이슈 part 출연
– 학폭법의 문제점과 학교폭력정책 공론화 과정
– 전문상담교사가 부족한 학교현장의 열악한 현실과 대책

2학기에는 선생님들께 최근에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교사대상 아동학대 시비를 예방하고, 선생님들께서 적절하게 대처하실 수 있도록 <아동학대예방 및 대처요령>에 대한  정보 제공, 교사가 알아두면 좋은 규정들 Q&A로 알려드리기, 11월중 교대에서  <예비선생님들을 위해 찾아가는 현장교사 강의>를 진행하려 합니다.

우리 모임에서 교육활동보호팀이 생긴지 이제 1년도 채 되지 않습니다.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선생님들께서 어려움 겪으실 경우에는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우리 모임 공식홈페이지 메인화면 – 소통 – 교육활동보호상담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교육활동보호를 위한 의견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전해 주세요. 그리고, 교육활동팀에서 함께 활동하시고 싶은 선생님들께 교육활동보호팀은 언제나 열려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